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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도심 단절” 이유 들어 역사 이전 공론화 > > 노선 이미 잠정 결정돼 쉽지 않다 의견도 > > 춘천에서 속초를 잇는 동서고속철도(93.95㎞)의 종착역 이전 문제가 공론화됐다. 민선 7기 속초시장 당선인이 이 문제를 제기한 뒤부터다. > > 김철수 속초시장 당선인은 지난 19일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“취임 이후 춘천∼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종착역 위치 이전문제를 공론화해 시민 여론을 수렴해보겠다”는 의사를 밝혔다.구체적으로 속초시와 고성군의 경제지역으로 역사 위치를 제시하기도 했다. 김 당선인은 조양동 동광사 인근에 역사가 들어서면 도시를 통과하는 노선이 지역을 양분하는 것이 문제라는 지적도 덧붙였다. > > 앞서 지난해 7월 31일 속초시 근로자복지관에서 열린 동서고속철도 시민설명회에서도 도심 양분을 막기 위한 철도 지하화 또는 지하화가 안 될 경우 외곽 이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도 했다. > > 그러나 당선인과 지역사회의 바람대로 역사 이전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. 역사와 노선이 이미 잠정적으로 결정된 상태이기 때문이다. 속초시는 지난해 7월26일 역사 예정지 584필지(0.72㎢)에 대해 2022년 7월 26일까지 5년간 토지거래계약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. > > 2조6,000여 억 원을 들여 2025년 완공 예정인 동서고속철도 종착역은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고시가 이뤄져야 위치가 최종 결정된다. 현재 전략환경영향평가가 진행 중이다. > > 박은성 기자 esp7@hankookilbo.com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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